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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학습이론은 교육심리학의 중요한 학습이론 중 하나로, 학습을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로 정의합니다. 이 이론은 주로 20세기 초에 발전했으며, 학습이 자극과 반응의 연관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설명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주요 개념과 이론가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개념
행동주의 학습 가설은 학습이 행동의 결과로 조건부로 형성된다고 주장하는 학습 가설일 수 있습니다. 이 가설은 기본적으로 John B. Watson과 B.F. 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B.F. Skinner와 같은 연구자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행동주의 학습 이론은 환경이 학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받아들이고 특정 상황과 조건에서 행동이 어떻게 형성되고 강화되는지에 대한 방법을 명확히 합니다. 행동주의 학습 가설의 기본 개념에는 부양과 반응, 지원 및 규율이 포함됩니다. 충격과 반응의 측면에서 '자극'은 외부 환경에서 발생하는 모든 종류의 신호나 상황을 암시하고, '반응'은 부스트에 대한 유기체의 행동이나 반응을 암시합니다. 요새화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긍정적인 지지와 부정적인 강화. '긍정적 강화'는 특정 행동이 발생한 후 해당 행동이 다시 반복될 확률을 최대화하기 위해 긍정적인 강화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삽화에는 칭찬이나 보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부정적 강화'는 행동이 발생한 후 부정적인 충격이 추방되어 그 행동이 다시 반복될 확률을 확대하는 것을 암시합니다. 불쾌한 소란을 피하는 것이 한 예입니다. 결론적으로 규율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긍정적인 징계와 부정적인 처벌. '긍정적 처벌'은 행동이 발생한 후 부정적인 충격을 주는 것일 수 있으며, 이는 행동이 감소할 확률을 증가시킵니다. 사례에는 잘못 집중 또는 책망과 같은 신체적 규율이 포함됩니다. '부정적 처벌'은 행동이 발생한 후 긍정적인 충격을 추방하여 행동이 줄어들 가능성을 확대하는 것입니다. 삽화에는 장난감이나 선물을 철회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행동주의 학습 가설은 다양한 강화 계획을 제안합니다. 요새화를 계획하고 요새화를 조사했습니다. 이는 강화가 언제,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지에 따라 학습을 계속할 수 있는 독특한 방식을 미묘한 요소로 만듭니다. 행동주의 학습 가설은 자연조건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지만, 학습자 내부의 인지 형태와 열정적 변수를 간과했다는 비판도 받아왔습니다. 또한 사회적 환경과 사회적 측정이 무시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특정 문화나 사회에서 교육적 적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어쨌든, 학습자 행동을 예측하고 통제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다양한 접근 방식은 폭넓은 인정을 받았으며 수많은 다양한 종류의 수업 및 준비 영역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주요 행동주의 이론가와 그 이론
이반 파블로프 (Ivan pavlov)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이론을 주장했습니다. 파블로프는 개 실험을 통해 중립 자극(NS)과 무조건 자극(UCS)을 반복적으로 연합시킴으로써 , 중립 자극이 조건 자극(CS)이 되어 조건반응(CR)을(CR) 유발하게 되는 과정을 설명했습니다. 실험방식은 종소리(NS)를 울린 후 개에게 음식(UCS)을 제공하는 것이었고 시간이 지나면서 개가 종소리(CS)만 듣고도 침을 흘리는(CR) 반응을 보였습니다. 의의는 학습이 자극 간의 연합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존 왓슨 (John Watsom)
행동주의의 창시자인 왓슨은 인간의 모든 행동이 환경적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학습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작은 알버트 실험을 진행했는데 흰 쥐(NS)와 큰 소리(UCS)를 연합시켜, 나중에 흰 쥐(CS)만 보고도 두려움(CR)을 유발하게 했습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감정 반응도 학습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B.F. 스키너 (B. F. Skinner)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을 통해 스키너는 행동이 그 결과(강화 또는 처벌)에 의해 형성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쥐가 레버를 누르면 먹이가 나오는 스키너 상자라는 장치를 사용해, 레버 누르기 행동이 증가하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스키너는 강화계획 즉 일정한 간격>(interval)이나 비율(ratio)에 따라 강화물을 제공하여, 다양한 강화 스케줄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습니다. 고정 비율 강화(FR)는 일정한 수의 반응 후에 강화하는 것으로 매10번 행동 후 보상을 제공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변동 비율 강화(VR)>는 평균적으로 일정한 수의 반응 후에 강화를 하는 것으로 슬롯머신을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고정 간격 강화(FI)란 일정한 시간 후에 강화를 제공하는 것으로 매 5분 후 보상하는 것을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변동 간격 강화(VI)란 평균적으로 일정한 시간 후에 강화하는 것으로 낚시를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에드워드 손다이크 (Edward Thorndike)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즉, 행동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낳으면 그 행동이 반복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불쾌한 결과를 낳으면 그 행동이 줄어드는 것을 설명했습니다. 퍼즐 상자 실험을 통해 고양이가 퍼즐 상자를 탈출하는 데 성공하면, 그 행동이 반복되도록 학습하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우선 행동 수정이 있습니다. 행동 수정은 강화와 처벌을 통해 학생의 행동을 조정하고 원하는 행동을 형성하는 전략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 조정을 통해 우리는 교실 내에서 학생들의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거부하여 학습자의 학습 생산성을 높이고 학습 환경을 발전시킵니다. 순간, 수정된 학습. 수정된 학습은 학습을 작은 단위로 나누고 각 단위를 완료한 후 즉시 입력을 제공하여 학습을 강화하는 전략일 수 있습니다. 컴퓨터 보조 학습 프로그램이나 자습 자료에 활용됩니다. 셋째, 토큰 경제가 있습니다. 이는 학부생이 원하는 활동을 수행하는 시점마다 토큰(상징적 보상)을 제공하고, 일정 수의 토큰이 모이면 이를 실제 보상으로 교환하는 전략일 수 있습니다. 학습자를 설득하고 수업을 감독하는 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넷째, 행동계약이 있다. 이는 강사와 학부생이 특정 행동 목표와 보상에 동의하고, 학부생이 목표를 달성하면 보상이 제공되는 전략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것은 연구의 독립성과 의무를 증가시키는 데 차이를 만듭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학습을 관찰 가능한 행동 변화로 이해하며, 자극과 반응의 연합, 강화와 처벌의 개념을 통해 학습 과정을 설명합니다. 주요 이론가들의 연구는 교육 현장에서의 다양한 응용 방법을 제공하며, 학생들의 행동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긍정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합니다. 비록 행동주의는 인지적, 정서적 측면을 충분히 다루지 못한다는 비판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 실천에 있어 중요한 기초 이론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